"래싱(Rashing)"은 성공적인 출력물의 한 면 또는 양면에 거친 표면 질감이 형성되는 인쇄 결함을 나타냅니다.
시각적 증상
Formlabs 프린터에서 출력한 출력물의 경우 래싱으로 인해 부품의 한쪽 또는 양쪽 면에서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울퉁불퉁하게 마감됩니다
일반적인 원인
다음 요인 중 하나 또는 이들 요소의 조합으로 인해 인쇄 시 래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효기간이 지난 레진
- 레진 탱크의 이물질/백화현상/손상
- 광학 표면이 오염
- 부적절한 모델 방향 또는 지나치게 조밀한 지지대로 인해 레진 흐름이 제한되었을 경우
문제해결 단계
성공적인 문제 해결 단계는 증상을 식별하고 문제의 근본 원인을 체계적으로 좁힙니다. 아래 문제 해결 단계에 따라 인쇄 결함의 가장 가능성 있는 원인부터 시작하여 가능한 원인을 확인하십시오.
Note:
펌웨어 및 PreForm 버전이 최신인지 확인합니다. 프린터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려면 Formlabs SLA 프린터의 펌웨어 버전 확인 지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PreForm 버전을 업데이트 하는 방법 FAQ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Step 1: 레진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유통기한이 지난 레진으로 인쇄된 부품은 표면 마감이 불량하고 래깅 및 래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폼랩 수지는 레진 종류에 따라 레진카트리지에서 12개월에서 24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레진의 수명 및 저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레진의 유통기한이 만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tep 2: 레진 탱크를 점검
레진 탱크 내부 또는 위에 있는 손상이나 이물질은 해당 위치에서 레이저를 차단하여 바로 위에 있는 레진이 경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탱크 내부 및 하부에 오염, 먼지 또는 지문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최상의 인쇄 결과를 얻으려면 탱크 바닥이 깨끗해야 합니다
Form 2 | Formlabs LFS printer (Form 3 or la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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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신뢰할 수 있고 성공적인 인쇄를 위해 인쇄 작업 후 레진 탱크를 깨끗하게 잘 관리하십시오.
Step 3: 광학창 점검
프린터의 광학 표면에 있는 오염, 먼지 또는 이물질로 인해 레이저 광선이 확산되거나 약해져 인쇄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오염은 프린터의 노출된 광학 표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Form 2 | Formlabs LFS printer (Form 3 or la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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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학창 표면은 내부 구성 요소를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레진 탱크 아래의 유리 광학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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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학 표면은 유리 광학 창으로, LPU(Light Processing Unit)의 맨 위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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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광학 표면 세척 가이드를 정확히 따르십시오.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프린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Step 4: 레진의 흐름이 제한되는지 점검
Form 1+ 및 최신 Formlabs SLA 프린터에서는 제한된 레진 흐름으로 인해 래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진의 흐름"은 인쇄 공정 중 레진 탱크 전체의 액체 레진의 움직임을 설명합니다.
박리 공정 또는 레진 분사 시도 중에 종종 부적절한 모델 방향 또는 지나치게 조밀한 모델 지지로 인해 레진 흐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PreForm에서 수동으로 모델 방향을 지정하고 사용자가 서포트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지시사항을 확인하십시오.
- PreForm에서 잘못된 모델 방향을 해결하려면, 가장 긴 축이 프린터 전면과 평행하도록 모델의 방향을 수동으로 조정하십시오.
- Form 1+에서는 필링 공정 중에 레진이 하류로 흐를 수 있어 탱크의 우측을 낮출 수 있습니다.
- Form 2에서 병렬 방향은 중요도는 낮지만 탱크 내 레진 흐름에도 도움이 됩니다.
- Formlabs LFS 프린터(Form 3 이상)에서 부품의 방향은 레진 탱크 내 레진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부품과 빌드 플랫폼 모두 프린터가 레진 탱크에 부품과 빌드플랫폼을 담글 때 레진이 고여있던 자리를 대신합니다. 지나치게 조밀한 서포트는 갇힌 레진으로 인해 탱크 내 레진 흐름을 제한하고 래깅을 유발합니다. PreForm을 사용하여 지나치게 밀도가 높은 서포트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Support 도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서포트 수를 수동으로 줄입니다.
- 생성되는 서포트의 수를 줄이려면 부품의 방향을 수동으로 조정합니다.
Formlabs Support에 문의
위의 문제 해결 단계로 인쇄 오류가 해결되지 않으면 Formlabs Support 또는 공인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문제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 diagnostic logs 를 업로드합니다
- 프린터의 시리얼 이름
- serial name은 프린터 뒷면에 형용사+동물이름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 Form 2: 홈 화면에서 프린터 아이콘을 누릅니다. Your Printer 화면이 나타납니다.
- Formlabs LFS printer (Form 3 이상): Home 스크린에서 프린터 아이콘을 누릅니다..
- 문제 해결 단계를 시도
- 예: "PreForm에서 모델의 방향을 조정했습니다. 수지 탱크를 점검했는데 손상, 백화, 파편 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레진 종류 및 로트번호
- 로트 번호는 레진 카트리지 하단에 있습니다.
- 해상도
- Form 2: 홈 화면에서 queue 아이콘을 누릅니다. Jobs 화면이 나타납니다.
- Formlabs LFS printer (Form 3 or later): Home 스크린에서 Queue 을누릅니다. Queue 화면이 나타납니다.
- 폼파일
- 가능한 경우 지원 요청시 모델의 FORM 파일을 첨부합니다.
- 이전에 부품 및 인쇄에 성공한 적이 있습니다
- 예: "파일 part2를 인쇄했습니다.이전에 세 번을 형성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가 성공적이었습니다. 세번째는 실패했습니다."